프로보노, 그게 뭘까?

프로보노, 그게 뭘까?

 

공익을 위해 자신의 전문성을 기부하는 활동이나 사람을 뜻하는 말은 무엇일까요?

정답은 ‘프로보노’입니다!

한 번쯤 들어보셨을 것 같은데요! 과연 프로보노는 어떤 활동일까요?

 

프로보노는 공익을 위해 자신의 전문성을 기부하는 것을 말합니다. 노력 위주의 봉사보다는 전문 지식 및 기술로 봉사하는 재능기부라고 생각해도 되겠습니다.

그렇다면, 전문성을 기부한다는 것은 어떤 것일까요?

예를들어, 마케팅 분야에서 오래 일하시다 은퇴한 분께서 자신의 마케팅 전문성을 도움이 필요한 신생기업에게 제공하는 경우를 생각해볼 수 있습니다.

기업을 홍보하는 일에 어려움을 느끼던 신생기업은 마케팅 전문성을 가진 전문가의 도움으로 어려움을 해결할 수 있습니다.

또한, 전문가는 자신의 전문성을 활용해 사회적 가치를 창출할 수 있으며 인생 2막을 준비하는데 새로운 커리어를 만들 수도 있습니다.

이렇듯 프로보노는 도움을 받는 조직과 도움을 주는 프로보노 모두에게 긍정적 영향을 줄 수 있습니다.

이러한 프로보노 활동은 주로 전문성을 기부하고자 하는 개인 또는 기업들이 제공하는 경영 자문 서비스로, 사회적기업 및 비영리단체 등의 지속가능성을 높이고 성공모델을 만드는데 기여합니다.

이와 관련된 사례를 통해 프로보노에 대해 더 알아볼까요?

위의 두 가지 영상은 프로보노로 활동 중인 프로들의 이야기와 사회적기업 대표들의 이야기를 담은 인터뷰입니다.

영상에서 프로들은 다음과 같은 생각을 이야기했습니다.

“저의 약간의 노력을 추가함으로써 사회문제 해결에 동참할 수 있다는 것이 프로보노의 매력이다”

“많은 분들과 만나보면서 그분들의 경험을 듣고 소통하며 나에게 플러스 되는 것이 많다”

“프로보노 활동을 하면서 다른 분들에게서 제가 긍정적인 기운을 얻는다”

사회적기업 대표들은 다음과 같은 생각을 이야기했습니다.

“인생의 선배로서 가지고 계신 경험과 내공으로 제가 기초를 다질 수 있게 도와주셨다.”

“끝나는 것이 아쉬울 정도다. 계속 대표님께 연락을 드릴 예정이다.”

“처음엔 회계 분야만 생각하고 프로님을 만났지만, 실제적으로 더 도움이 되는 내용을 컨설팅 받을 수 있었다. 정말 감사하다.”

이처럼 프로보노는 도움을 주는 이와 받는 이 모두에게 긍정적인 영향을 줄 수 있습니다.

사회적가치를 창출하면서 스스로 성장함과 동시에 다른 사람들도 성장시키는 프로보노!

망설였던 분들은 마음을 열고 내일의 프로보노 주인공이 되어보면 어떨까요?

 

 

[기획/글/디자인] 서지민

Attachments